펭로그

삼성 SDS 대학생 알고리즘 특강 심화반 선발 후기 본문

Life

삼성 SDS 대학생 알고리즘 특강 심화반 선발 후기

노랑펭귄 2018. 8. 9. 00:11

삼성 SDS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알고리즘 교육을 무료로 시켜준다는 공고가 떴다!

온라인으로 분반테스트 응시를 하고 선발된 인원에 한해서 알고리즘 교육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알고리즘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어서 제대로 공부해보지도 못한 채로 알고리즘을 제대로 시작한지 2달 정도 밖에 안된 나에겐 아주 좋은 기회라 생각이 들어 바로 신청했다.

하지만 신청자가 몰린 탓에 마감 기간이 27일까지였지만 실제 마감은 17일 경에 마감된 것 같다.


18일 쯤에 사전테스트 응시 안내 메일이 오고 22일 자정까지 응시할 수 있도록 안내 메일이 왔다.

사전테스트 문제는 삼성SDS에서 운영하는 https://koitp.org 사이트에 공개되어 있다. 미라콤아이앤씨와 삼성 SDS의 사내 교육에 이용하는 사이트로 개설되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문제 열람에는 특별한 절차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궁금하다면 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입하게 되면 채점 시스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사전 테스트는 초급 수준의 A Type 4문제, 중급 이상의 B Type 4문제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A Type 응시자 중에 4문제를 다 맞으면 B Type 까지 응시해라고 했고 B Type 응시자 중에서 2문제 이상을 풀기 어려운 경우 A Type도 응시해주라고 안내 받았는데 A Type의 4문제를 모두 다 풀었기 때문에 난 착실하게 안내해준 대로 B Type까지 응시하게 되었다.


주변의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들어보니 B Type 4문제를 모두 다 맞은 사람들 중에 떨어진 사람도 다수 있었고 A Type 중에 2문제만 맞았는데 기본반으로 붙은 사람들도 있는 것으로 보아 전공이나 학년 등 다양한 조건을 검토하여 선발한 것 같다.

(일반화를 할 수는 없는 이야기이지만, 4문제를 모두 맞춘 경영학과 친구는 떨어지고 4문제를 모두 맞춘 수학과 친구는 붙었다....)


나는 총 8개의 문제 중에 7개의 문제를 해결했고 1개의 문제는 해결하지 못했다.

알고리즘 공부를 해본 적이 자료구조 수업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기 때문에 문제 풀이에는 시간이 다소 오래 소요된 문제도 있었고 그 덕분인지는 몰라도 정답률이 3%밖에 되지 않는 A Type의 마지막 문제는 신기하게도 풀어냈다. 아마 알고리즘이라는 틀에 박혀서 문제를 해석하려는 고정관념이 없기 때문에 풀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알고리즘 풀이는 직접 연습장에 본인의 손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보면서 규칙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본인이 풀었던 문제에 대한 코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가 종료되고 심화반에 선발되었다는 메일이 한통 왔다!

심화반이라니....!! 솔직히 내 실력이 심화반 정도의 수준이라고 생각이 들지는 않았는데 그래도 7문제나 풀었기 때문에 당연히 심화반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긴 했었지만.. 내가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걱정되었다.


그러나, 한가지 문제가 있었다.

신청은 2주차로 했었는데 3주차로 입과 안내 메일이 왔던 것이다.

개인 사정으로 3주차는 입과가 불가능한데.. 이렇게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것인가 하고 또 다른 걱정이 들기 시작했다.


메일을 받은 시간이 오후 6시가 지난 시점이었고.. 당연히 담당자분께선 전화를 받지 않았다. 큰일났다..

다음날 아침이 되자마자 부랴부랴 전화해서 담당자에게 물어본 결과...!!!!!

다행히도 중도 포기자가 발생하여 입과 차수 변경이 가능한 것으로 보였다.

담당자께서는 심화반은 1,3주차만 교육하고 기본반은 1,2,3,4주차 교육을 실시한다고 하였는데 이 때문에 개인 일정이 안맞는 사람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하여 1주차로 변경하는 데에 성공하고 입과 안내 메일을 받았다!! ㅠㅠ


8호선 잠실역에서 지름길(?)로 온 경로 상에 보이는 삼성 SDS 타워

신천 어린이 교통공원을 가로질러 가면 더욱 빠르게 갈 수 있다.


라이언!!!! 내가 좋아하는 라이언이 반겨준다! 담당자분 정말 센스 있으신듯..!


그리하여 드디어 심화반 교육에 입과하였다!!


교육장에는 한 분반에 24명씩 기본반 2개 분반, 심화반 2개 분반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교육에 앞서 교육 내용 및 교육자료는 외부로 반출이 안된다는 보안서약서를 작성하고 수업이 시작되었다.

강사분께서는 삼성SDS에서 Professional 등급을 취득하신 분이셨고 인상도 좋으시고 너무 말씀도 침착하게 잘 하시고 수준 높은 수업이었던 것 같다.

이렇게 좋은 수업이 무료라니...!!! 고마워요 삼성

그리고, 수업도 무료지만 중식도 무료로 제공해줬다..!! 갓갓갓갓성..!!!!

삼성 SDS 사내 식당은 정말 갓갓갓이었다. 궁금하다면 여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첫날 교육은 무난하게 기초 알고리즘 내용에 대해서 수업하고 실습하는 식으로 진행이 되었었기 때문에 무리 없이 수업을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둘째날부터 강의 내용이 점점 어려워지고 멘붕의 연속이었다..........

강의는 개념 설명 1~2시간 정도 하고 문제 풀이를 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문제를 볼 시간 5분 정도 주고 같이 문제에서 핵심 개념 체크한 다음 20분 간의 풀이시간을 주고 문제 풀이를 해주셨다.

1시간 동안 풀어도 풀릴까 말까 하는 문제를 20분 만에 풀어라고 하니... ㅠㅠㅠ

문제의 절반은 제대로 풀지도 못하고 기본적인 컨셉만 잡고 강사님의 코드 리뷰를 들을 수 밖에 없었다.

어렵고 힘들었던 수업이었기 때문에 더욱 즐거웠던 수업이었던 것 같다.


5일간의 교육을 마치고 대학생 알고리즘 특강 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시험에 응시해야 한다고 했다.

기본반은 Advanced 등급으로 삼성 테스트의 A형과 비슷한 난이도이고

심화반은 Professional 등급으로 삼성 테스트의 B형과 비슷한 난이도로 보인다.


A형 수준의 난이도인 SW 역량 테스트도 떨어졌던 나에게 B형과 유사항 난이도의 Professional 시험이라니..... ㅠㅠ

통과 못하면 수료 못하나 걱정했었지만.. 다행히도 수료 조건의 기준은 시험 통과가 아니라 '응시'만 하면 되는 것이었다.


그렇게 토요일이 되서 4시간의 검정을 실시하고 마침내 수료증을 받게 되었다!!

프로페셔널 등급은 1문제로 4시간 동안 보는 시험이었는데 한가지 알고리즘 개념 말고도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섞여있었던 것 같다.

테스트 케이스로 주어진 5개 중에서도 3개 밖에 PASS 못하고 결국 시험 시간이 종료되었었다.

안타깝지만 다시 도전의 기회가 있다면 또 도전해보고 싶었던 여운이 남는다.


그래서 접수했다!!!

물론 삼성전자 CE/IM 부문에서 시행하는 테스트라 SDS의 그것과는 조금 다를 수도 있지만

거의 유사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우선 A형 시험을 취득하고 B형까지 취득하게 된다면 프로 등급을 취득하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하고 생각해본다.


5일간 정말 알차고 고퀄리티의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주신 스드스에게 무한한 감사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