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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Xcode를 이용한 개발환경 구축

노랑펭귄 2016. 8. 18. 23:54

Xcode 개발환경 구축을 위해선 반드시 맥이 필요하다. 앱스토어에서 Xcode를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초기 실행화면에서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눌러 실행


기본 템플릿으로 Single View Application 선택


Product Name : 앱 이름

Organization Name : 단체

Organization Identifier : 도메인

Devices : 아이폰 / 아이패드 / 범용 선택 가능


초기 구성 화면


[네비게이터 영역]

ViewController.swift - 화면에 보이는 뷰에서 처리하는 내용의 스위프트 소스 코드를 담고 있는 클래스 파일

Main.storyboard – 앱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한 파일

트리뷰에서 M과 A라는 아이콘이 표시될 때가 있는데 각각 Modified와 Added를 뜻함


[편집기 영역]

코드를 작성하거나 스토리보드를 이용하여 화면을 디자인할 수 있는 영역


[인스펙터 영역]

스토리보드를 편집할 때 버튼, 컨트롤러, 뷰 등의 객체 속성을 편집할 수 있는 영역


[오브젝트 라이브러리 영역]

스토리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객체를 끌어다 사용할 수 있는 영역 (도구상자)


이제 본격적으로 Hello World 앱을 만들어보자.

Xcode 오른쪽 하단의 오브젝트 라이브러리에서 Label을 찾아서 끌어다 놓고 배치한다.


하단의 필터란의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다.


Label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텍스트를 입력하고 우측의 인스펙터 영역에서 글꼴 속성을 지정한다.


앞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Label과 Text Field 및 Button 등을 추가한다.

Text Field는 안드로이드의 EditText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화면 우측 상단의 Show the Assistant editor 버튼을 누르면 스토리보드와 편집기를 함께 볼 수 있다.


키보드의 Ctrl 키를 누른채로 편집기로 드래그 하면 아웃렛 변수를 추가하거나 액션 함수를 추가할 수 있다.

아웃렛 변수 : 스토리보드의 객체에 접근하기 위한 변수

액션 함수 : 객체의 동작을 정의할 수 있는 함수


아웃렛 변수는 보통 클래스 선언부 상단에 위치한다.


액션 함수는 보통 클래스 하단부에 위치하며 추가시 Connection 타입을 Action으로 선택하여 추가한다.


① 변수를 뜻하는 키워드

② 변수 이름

③ 변수 타입

④ 옵셔널 타입 지정

( ? / ! 두가지 타입이 있으며 ?는 nil 할당 허용!는 nil 할당 불가, 

옵셔널 타입을 지정하게 되면 Wrapping이 되었다고 하며 

변수를 사용하고자 할 때 변수의 이름만으로는 접근이 불가능 함, 

변수의 접근부에서도 옵셔널 키워드를 사용해야 함 )


화면 상단의 Device 버튼을 누르면 현재 USB 장치로 연결된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서 실행하거나 iOS Simulator를 이용하여 실행 가능


Xcode에서 실행하면 연결된 USB 디바이스에 어플리케이션이 생성된다.

바로 실행하면 실행이 되지 않으므로 [설정] – [일반] – [프로파일 및 기기관리]에서 신뢰할 수 있는 개발자를 등록하면 실행 가능


실행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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