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로그

[Swift] 데이트 피커 Date Picker 본문

Study/Swift

[Swift] 데이트 피커 Date Picker

노랑펭귄 2016. 8. 24. 14:29

데이트 피커(Date Picker)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객체로 알람 시계의 객체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로 시간형, 날짜형, 날짜&시간형, 카운트다운형 등이 존재한다.


오브젝트 라이브러리에서 데이트 피커를 선택한 후 스토리보드에 배치하고 Attribute Inspector에서 데이트 피커 객체의 Mode를 [Date and Time]으로 변경한다.


데이트 피커 추가 후 적당한 위치에 레이블을 추가 후 각각 현재시간, 선택시간으로 텍스트 입력한다.


Show the Assistant editor 버튼을 눌러 보조 편집기를 열어준 후 Ctrl키를 누른채로 현재시간, 선택시간 레이블을 편집기에 아웃렛 변수로 추가한다. 아웃렛 변수는 클래스의 앞부분에 선언하면 된다.


Date Picker는 액션 함수로 추가하고 액션 함수는 클래스의 하단부에 선언한다.


선택한 날짜와 시간을 출력할 코드로 사용자가 데이트 피커에서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면 그 내용이 ‘lblPickerTime’ 레이블에 출력된다.


실행결과


타이머를 구동하는 데 필요한 변수 및 상수 추가하고 타이머 설정을 위한 함수를 viewDidLoad()에 구현한다.



실행결과


현재 시간을 읽는 함수로 설정된 interval 간격으로 updateTime()이 실행될 때 마다 현재 시간을 계속 불러온다.




알람시계 만들기 예제

1단계 – 현재 시간이 선택 시간과 같게 되면 1분 동안 배경 화면이 빨간색으로 변하게 작성

2단계 – 1분이 지나 시간이 달라지면 다시 정상적인 배경 화면으로 변경되게 작성

알람 시간을 지정할 변수를 클래스 상단에 추가


PickerView가 변경되었을 때의 동작을 예제 조건에 맞게 추가


UpdateTime이 호출되었을 때의 동작을 예제 조건에 맞게 추가하고 예제의 if문 블록에 배경색을 변경하는 코드 삽입


실행결과

'Study >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 이미지 뷰 Image View  (0) 2016.08.21
[Swift] Xcode를 이용한 개발환경 구축  (0) 2016.08.18
Comments